“40세 이상 필수 체크!” 당신은 10초 동안 ‘이 동작’을 할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건강한 삶을 위한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당신도 건강하고 싶은 건강?

당신은 10초 동안 ‘한 발 서기’를 할 수 있습니까?

이 간단한 균형 테스트를 통과 못하는 50세 이상은 수년 내 사망할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는데요.

브라질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10초 간 한 발로 서기를 제대로 할 수 없으면 잘하는 사람보다 10년 내 어떤 이유로든 사망할 위험도가 84%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발 서기’ 동작 테스트 방법

1. 두 눈을 감고 오른발로 선다.

2. 오른발 무릎을 45도 구부린 채 왼발은 지면에서 15cm 높이로 든다. 두 손은 허리에 댄다.

3. 이 자세가 무너질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다.

4. 5분 간격으로 3회 측정해 평균치를 기록한다.



‘한 발 서기’ 동작 테스트 결과

어느 쪽 발이든 상관없이 3차례 중 한 번이라도 한 발로 10초 이상 균형을 유지하면 ‘성공’, 못하면 ‘실패’입니다.

25초 이상이면 신체 나이는 20~30대이고 9초 이하이면 60대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제연구팀에서 51~75세 남녀 1702명을 대상으로 ‘한 발 서기’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참가자 중 21%가 ‘한 발 서기’에 실패했으며, 이들이 성공한 사람들에 비해 고혈압, 심장 질환, 비만 등 질병에 시달리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연구진이 7년 후 이들의 사망률을 조사한 결과, 실패한 집단의 사망자 비율이 성공 집단보다 4배 더 많았으며, 실패 집단은 연령과 성별, 기저질환 등과 무관하게 향후 10년 안에 사망할 위험성이 84%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한 발 서기’ 운동의 효과

1. 뇌 기능 강화

한 발로 서서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서는 뇌와 눈, 귀 관절 및 근육을 잇는 신경에 새로운 연결 고리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관절과 근육을 잇는 센서는 똑바로 서 있도록 뇌에 계속 신호를 보내는데, 이때 각 조직 간에 협응력이 최대로 강화되고 뇌 기능 또한 활성화됩니다.

2. 척추와 자세 교정

한 발 서기를 할 때 다리만 들어 올리는 것이 아니라 가슴을 쫙 펴고 교대로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병행하면 자세 불균형을 개선하는 효과와 척추뼈를 잡고 있는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온몸 혈액 순환에 도움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발에 혈액을 보내고 발에 있는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돌려보내는 정맥의 혈액 흐름을 촉진하기 때문에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혈액순환을 돕고, 근육만 늘리는 운동이기 때문에 무리가 없으며, 노화 방지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고탄수화물 식품을 고온으로 조리하고 가공할 때 자연적으로 생성됩니다.


현재 지역별로 전국민 6차 재난지원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50만 원 이상의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곳들도 있으니 놓치지 마시고 신청하세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장기간 피해를 입은 국민들에게 최대 15만 원의 코로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놓치지 마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