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전을 하시는 분들중에는 편하고 익숙하다는 이유로 양발운전을 고집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양발로 운전하시는 분들을 보면 왼쪽 발은 브레이크, 오른쪽 발은 엑셀에 두고 운전을 하시곤 합니다.
처음에 운전을 배울 땐 양발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편할지 몰라도 양발운전으로 인해 발생되는 사고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꼭 고쳐야 하는 운전습관 중 하나 입니다.
그렇다면 양발운전으로 인한 위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Contents
급정거로 인한 사고 위험
운전을 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급정거를 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양발운전자들은 본인도 모르게 당황한 나머지 브레이크가 아닌 엑셀을 밟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급정거를 해야되는데 엑셀을 밟으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겠죠.
평상시 운전할 땐 괜찮을 지 몰라도 급작스러운 순간, 실수를 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무게 중심에 따른 사고 발생
뒷 차가 내 차를 박는 접촉 사고가 발생되면 운전자의 몸은 자연스럽게 앞쪽으로 쏠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 양발 운전자분들은 몸이 앞으로 쏠리면서 무게 중심에 의해 왼 발이 올려진 브레이크와 오른발이 올려진 엑셀을 동시에 누르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때 차가 앞으로 급발진하게 되면서 전방차량을 또다시 들이받아 2중이상의 대형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 발 운전자의 경우 몸이 앞으로 쏠리더라도 브레이크를 밟기 때문에 연쇄교통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없어 비교적 안전합니다.

왼발은 풋레스트에 올려놓으세요.
운전석 왼쪽 하단에는 왼발을 올려놓을 수 있는 풋레스트가 있습니다.
직접 이용해보면 아시겠지만 왼발을 풋레스트, 오른발을 브레이크와 엑셀에 올려놓으면 안정적이고 무게중심이 잘 잡힌 이상적인 자세가 됩니다.
본인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양발운전이 아닌 한 발 운전을 생활화하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