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사고로 이어지는 최악의 운전습관은?

운전을 하시는 분들중에는 편하고 익숙하다는 이유로 양발운전을 고집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양발로 운전하시는 분들을 보면 왼쪽 발은 브레이크, 오른쪽 발은 엑셀에 두고 운전을 하시곤 합니다.

처음에 운전을 배울 땐 양발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편할지 몰라도 양발운전으로 인해 발생되는 사고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꼭 고쳐야 하는 운전습관 중 하나 입니다.

그렇다면 양발운전으로 인한 위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Contents

급정거로 인한 사고 위험

운전을 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급정거를 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양발운전자들은 본인도 모르게 당황한 나머지 브레이크가 아닌 엑셀을 밟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급정거를 해야되는데 엑셀을 밟으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겠죠.

평상시 운전할 땐 괜찮을 지 몰라도 급작스러운 순간, 실수를 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무게 중심에 따른 사고 발생

뒷 차가 내 차를 박는 접촉 사고가 발생되면 운전자의 몸은 자연스럽게 앞쪽으로 쏠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 양발 운전자분들은 몸이 앞으로 쏠리면서 무게 중심에 의해 왼 발이 올려진 브레이크와 오른발이 올려진 엑셀을 동시에 누르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때 차가 앞으로 급발진하게 되면서 전방차량을 또다시 들이받아 2중이상의 대형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 발 운전자의 경우 몸이 앞으로 쏠리더라도 브레이크를 밟기 때문에 연쇄교통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없어 비교적 안전합니다.




왼발은 풋레스트에 올려놓으세요.

운전석 왼쪽 하단에는 왼발을 올려놓을 수 있는 풋레스트가 있습니다.

직접 이용해보면 아시겠지만 왼발을 풋레스트, 오른발을 브레이크와 엑셀에 올려놓으면 안정적이고 무게중심이 잘 잡힌 이상적인 자세가 됩니다.

본인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양발운전이 아닌 한 발 운전을 생활화하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