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들 샤워 하실 때 따뜻한 물로 하시나요? 혹은 찬물로 하시나요?
대부분의 분들이 아마 따뜻한 물을 선택하실 텐데요.
특히 무더운 여름에도 무조건 따뜻한 물로만 샤워하시는 분들은 오늘부터 샤워 습관을 바꿔 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찬물 샤워가 면역력 상승은 물론 다이어트 및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찬물샤워의 주요한 5가지 효과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점점 더워지는 날씨, 하루 한번 찬물 샤워를 통해 건강과 미용 두마리 토끼를 전부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찬물샤워 효과
다이어트

찬물 샤워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외부에서 공급된 과잉 영양분을 지방으로 저장하는 백색지방과 과잉 칼로리를 태우는 좋은 지방인 갈색지방이 있는데요.
찬물 샤워를 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 노르에피네프린 호르몬 분비량이 늘면서 갈색 지방이 많이 생성됩니다.
갈색지방은 체온 유지를 위해 열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찬물 샤워를 하면 더 뜨거운 물 샤워를 할 때보다 더 빨리 백색지방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탈모예방

찬물로 샤워하면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차가운 물이 혈액순환을 증가시키면서 두피와 모발로 가는 영양분도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또한, 차가운 물은 모발의 큐티클을 강화시켜 머릿결을 강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뜨거운 물과 달리 피부와 모발을 보호하는 피지층을 건조시키지 않는다고 하네요.
면역력 증가

찬물 샤워는 면역력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 익스프레스’ 보도에 따르면 마이크 모슬리(Michael Mosley) 박사는 “찬물 샤워에 적응하면 면역체계가 다소 상승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네덜란드 연구팀이 2015년 1~3월, 두 가지 이상의 만성질환을 앓지 않는 18~65세 3018명을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 찬물 샤워를 한 그룹에서 질병이 생길 확률이 29% 적었다고 하네요.
피부미용

찬물로 씻으면 스킨을 촉촉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뜨겁게 하여 씻게 되면 유분기가 벗겨지므로 윤기가 사라져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차갑게 해주면 그대로 습기가 남아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목욕을 한다거나 세수 한 후에 물을 차게 하여 마무리해 주면 좋으니 참고해봅시다.
신진대사율 증가

체온을 떨어뜨리게 해주는데 이때 신체는 이를 제어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결국 온도를 상승시키기 위해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이로 인해 더 많은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우리 몸은 외부의 변화로 조절이 된 체온을 조절하려고 자연적인 기능을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냉방 및 난방기로 실내의 기온에 적응한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이로운 습관이기도 하고 갑상선 저하증을 겪고 있는 이들이라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식이니 알아두도록 합시다
찬물샤워 주의사항
실시할 때는 3~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갑작스럽게 물이 닿으면 폐나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발부터 시작합니다. 또 몸이 적응하도록 천천히 진행하고 몸을 자극할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오전에 하는 게 낫습니다
늦은 저녁이나 밤 시간 때에는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쉬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따뜻한 물로 하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심장이 약하거나 이와 관련된 질병을 겪고 있다면 하지 않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