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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는 잘못된 수면자세로 인하여 척추가 뒤로 휘어지는 척추후만증의 상태와 증상을 표현한 사진입니다.

만약 지금 ‘이런 자세로 자고 있다면’ 목과 어깨, 척추 뼈와 신경에 손상을 입히며 역류성 식도염, 목과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잘못된 수면자세를 바로 잡고 올바른 자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수면 자세의 종류

  • 엎드려서 자는 자세

엎드려서 자는 자세를 반복하면 성장기를 겪는 아이는 얼굴 비대칭이 되거나, 척추나 허리에 문제가 생겨 척추측만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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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

옆으로 자는 자세는 우리 척추가 받는 압력이 3배로 늘어나게 되고 이런 잘못된 수면자세가 오래 이어지면 어깨 높낮이가 달라지게 됩니다.

오른쪽으로 누워자면 역류성 식도염으로 위산이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옆으로 누워 잘 경우 차츰차츰 허리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만세 자세

만세를 했을 때 일시적으로 등이 펴져 시원하게 느껴진다면 이는 등이 뒤로 굽은 ‘흉추 후만’이 진행됐다는 증거입니다.

만약 계속해서 동일한 자세를 취할 경우 나중에 근육이 짧아진 채로 고착돼 오십견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만세 자세로 잠을 청하는 것이 편하다면 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실제로 목 디스크가 있는 사람들이 병원을 방문할 시 만세 자세로 진료실에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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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수면 자세

기본적으로 잠을 잘때 머리방향은 바로 천장을 바라보고 누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근육이 긴장되지 않게 전신의 힘을 빼주고 손바닥은 천장을 향하게 하여 어깨가 말리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무릎 뒤에 작은 베개나 쿠션을 받쳐주게 되면 허리에 가는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베개 높이와 위치를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베개 너무 높으면 목이 거북목이 되고, 너무 낮으면 일자목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높이는 목에 C 커브가 만들어지도록 해주는 것이며 베개를 안 베고 자거나 너무 낮으면 후두하근, 흉쇄유돌근, 견갑거근의 긴장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릎 밑에 베게 하나 놔주면 허리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줄어들게 되어 디스크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디스크 자가 진단

그렇다면 나의 목과 허리, 어깨 등의 근골격은 과연 건강한 상태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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