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대한민국 암환자 수가 무려 174만 명에 이릅니다. 현대인들에게 암은 더 이상 낯설지 않은 것이 되어버렸죠.

의학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는데 왜 암 환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우리의 식습관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무의식적으로 했던 조리방법들이 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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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급 발암물질을 생성하는 참기름 조리법

고소하고 감칠맛 나는 맛으로 한국 음식에 빠지면 섭섭한 기름이 바로 참기름이죠. 비빔밥은 물론, 나물과 국 요리까지 다양하게 활용하는 식재료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참기름을 가열해서 섭취하게 되면 암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가열되면서 산패된 기름에는 벤조피렌이라는 1급 발암 물질이 나오게 되는데 기름에서 연기가 나기 시작하면서 벤조피렌의 생성이 시작됩니다.

참기름과 들기름의 발현점은 160도 정도인데 우리가 음식을 굽거나 끓이는 온도가 평균 160도 이상인 것이죠.

즉 참기름이나 들기름으로 볶음 요리를 하게 되면 1급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만들어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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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기름, 안전하게 먹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참기름을 볶지 않고 끓이거나 식용유를 대신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물을 무칠때나 가열하지않고 있는 그대로 먹는 것이 최선인데요.

​그러나 참기름을 만들 때 커피처럼 참깨 로스팅을 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이 과정에서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만들어집니다.

​벤조피렌 발생이 문제로 떠오르며 최근에는 국내 방앗간에서 올리브와 아보카도와 같은 건강 오일처럼저온압착이라는 제조방식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저온압착 방식으로 제조하게 되면 고온압착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벤조피렌 성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재료의 열손상이 없어 참깨에 들어 있는 영양소뿐 아니라 색과 맛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물론, 고온에 참깨를 볶고 압착하면 기름을 더 많이 짤 수 있어 저온압착에 비해 더 저렴하며 향이 더 좋아 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건강을 위해서라면 저온압착 방식의 참기름을 구입하고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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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기름들은 괜찮은 것인가?

참기름과 들기름만 가열 안한다고 이런 발암 물질이 안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기름 이라도 발연점을 넘기게 되면 이런 1급 발암 물질이 나오게 되는데요.

참기름과 들기름 이외에도 어떤 기름이 발연점이 낮은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발연점이 높은 것들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식용유(콩기름), 카놀라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옥수수유 등은 기본적으로 발연점이 200℃가 넘고 평균 250℃의 발연점 을 갖고 있는데요.

그래서 위 기름들은 가열 하셔도 발암물질이 안나오게 됩니다. 다만 오래 사용한다면 산폐되어 나올 수 있으니 너무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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