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혈관은 나이가 들수록 급격하게 노화되며 점점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데요.

혈관이 노화되고 약해지면 심장과 뇌로 통하는 혈류가 막히는 심각한 질환에 노출되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문에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혈관 건강을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 글에서는 먹는 것만으로 혈관노화를 막아주고 건강을 지켜주는 최고의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삶은 브로콜리와 양배추

삶은 브로콜리나 양배추는 혈압을 낮춰주고 혈류를 개선해 주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브로콜리나 양배추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관건강뿐만 아니라 위장과 소화건강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지방 성분등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혈관 속 노폐물 배출을 돕기 때문입니다.




깨끗한 물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은 혈액을 묽게 만들어 흐름을 좋게 하는 생활 습관입니다. 그리고 그 물은 반드시 깨끗한 물이어야 합니다. 

내 몸 곳곳을 흐르는 피가 되기 때문입니다. 수돗물을 직접 또는 끓여서 드시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약수나 지하수의 경우 개별적으로 차이가 많이 나고, 관리상의 문제로 인한 세균 감염의 가능성도 높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생수가 가장 무난합니다.




올리브오일

지중해의 보물이라는 별명을 가진 올리브오일에는 콜레스테롤 수치의 조절을 도와주는 성분들이 풍부합니다.

특히 LDL의 분해와 배출을 촉진하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많아 지질로 인해 피가 끈적거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대변을 체외로 내보내기 때문에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개선에도 유용합니다.

올레오칸탈은 암세포의 리소좀막을 공격해 스스로 사멸하게 만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해조류

해조류는 미역이나 다시마, 김, 파해, 톳 등이 해당됩니다. 이는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로 유명한 식재료로 알칼리성이라 체내 산성화 방지에 좋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함유되어 있는 알긴산과 푸코이단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며 담즙산을 배설시킴으로써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탁월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칼륨이 많아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도 있어 변비 예방 및 체중 감량에 도움주는 혈관에 좋은 음식입니다.